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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부 JESUS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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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상을 치유하는 돌봄의 손길, 예수대학교의 미래입니다.
간호학부 교육철학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와 사랑을 실천하는 인재를 교육하는 예수대학교의 건학이념을 기본으로 한다.
간호학은 인간의 건강과 안녕에 초점을 둔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는 실천적 응용과학이다. 간호는 인간을 신체,정신,사회,영적인 통합체로서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개체로 이해하며, 개인과 집단의 질병예방, 건강회복,유지,증진을 돕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졸업생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의사소통 기술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로서 자아를 실현한다. 또한 다변화된 세계 속에서 다 학문적 협력을 할 수 있는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 한다. 학생과 교수는 열린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간호 이론, 연구, 실무 발전에 기여한다.
소개
예수대학교 간호학부는 개교한 이래 63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면서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사회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해 왔다.
개방화와 세계화가 가속화되는 사회문화적인 변화 속에서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과 국제경쟁력의 확보를 위하여 ‘국제적 수준의 기독간호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비전과 ‘간호분야 국내 최고 글로벌 교육 특성화 대학’이라는 특성화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특성화, 국제적 교류의 확대, 실무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우수 인재 양성, 최적의 교육 지원 시스템 구축 등을 기본 정책으로 설정하여 이를 실천하고 있다.
교육목적
간호학부 교육목적은 기독교적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간호학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함으로써 건강유지ž증진, 질병예방 및 건강회복을 도모하고 최적의 안녕상태를 촉진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육성하는데 있다.
교육목표
예수대학교 간호학부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가진 간호사를 배출한다.
  • ①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무현장에서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
  • ② 전인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
  • ③ 대상자 건강관리 영역에서의 의사소통과 협동능력
  • ④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 ⑤ 간호전문직 수행과 발전을 위한 법적·윤리적 책임을 인식하는 능력
  • ⑥ 간호목표달성을 위한 리더십 능력
  • ⑦ 간호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한 연구 수행능력
  • ⑧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에 대응능력
간호학부 졸업생의 역량(프로그램 학습성과)
  • ① 기독인성을 갖추고 간호를 수행한다.
  • ②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 ③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 ④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 ⑤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 관계를 설명한다.
  • ⑥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⑦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 ⑧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 ⑨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 ⑩ 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보건의료 팀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한다.
  • ⑪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⑫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예수간호인재상
간호학부 비전 및 장기발전계획
특성화목표 및 전략
졸업 후 활동분야
취업분야
종합병원, 병원보건소초ㆍ중ㆍ고등학교 보건실산업체 건강관리실보육시설간호장교창업(산후조리원, 너싱홈), 장기요양기관 등보험심사평가원, 국가보건정책기구, 건강정보회사, 연구기관해외취업(미국 ,영국, 호주 간호사 등)해외간호선교사
전문간호사 분야
졸업 후 소정의 과정 이수 후 가정,감염,노인,마취,보건,산업,응급,중환자,정신,호스피스 등의 전문분야에서 전문간호사 자격증 취득
취득가능 면허 및 자격
간호사 면허, 조산사 면허, 보건교사 자격, 보건교육사 자격 , 전문간호사 자격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교육과정 특징
국내에서 선두적인 통합교육과정 실현
통합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교과목의 틀과 내용을 인간의 건강반응양상과 간호 개념을 기반으로 전공지식 간의 상호관련성을 통합하여 학습자의 통합적 사고능력을 강화하고 실무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촉진하도록 구성한 교육과정이다.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적용
PBL은 실무와 유사한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제시된 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며 정보의 해석 및 통합의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리더십, 협력 등 고차적 사고능력과 집단 역동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방법이다.
실무능력강화 교육 실습조기교육
-프로그램 및 기본간호수행평가(OSCE): 2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조기노출을 시행하며 3학년을 대상으로 실습시작 전 자신감을 높이고 기본간호실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간호학실습 Ⅰ & Ⅱ : 3ㆍ4학년을 대상으로 병원 내 일반병동과 특수병동에서의 실무실습을 시행하여 간호전문직 역할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선택실습: 국내ㆍ외 다양한 병원과 지역사회 기관에서 학생의 적성과 진로방향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습지를 선택하여 개별화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간호수행능력종합평가(CPX): 실무능력 졸업인증과정으로 4학년을 대상으로 졸업 전 간호수행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글로벌능력 강화 교육
전문직 간호사로서 세계를 무대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글로벌마인드를 함양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공교과 영어 강의를 개설하고 있으며, 미국 Indiana University, 네팔 탄센 간호대학, 캄보디아 헤브론 병원, 이디오피아 명성기독병원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해외선택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과 외 프로그램으로 방학을 이용한 해외봉사가 진행되고, 미국간호사국가시험(NCLEX-RN) 준비과정, 의료통역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외 실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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