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대학교 로고

introduction
교내전화번호안내 +
TEL. 063-230-7700
FAX. 063-230-779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서원로 383
검색

예수대학교 로고

전체메뉴SITEMAP
닫기
닫기
통합검색

대학/대학원

대학원

간호학과
교육목적 및 목표
본 대학원 간호학과 석사과정은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간호이론, 연구 및 실무를 통합하는 능력을 갖춘 간호과학자로서 간호교육, 간호연구, 간호실무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다.
  1. - 간호과학의 이론을 분석하고 실무중심으로 개발하여 적용한다.
  2. - 간호과학적 탐구능력과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3. - 간호직의 역할 확대에 따른 전문적 능력을 갖춘다.
전공분야
  1. ■ 전공분야 : 간호학
  2. ■ 연구분야 : 성인간호, 노인간호, 여성간호, 정신건강간호, 아동간호, 지역사회간호, 간호관리, 재활간호, 기본간호, 영적간호, 기타 간호관련 분야
교과과정 및 개요
교과과정
■ 교과과정
학위구분 분류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석사과정 필수 NU0002
NU0004
NU0006
NU1001
간호이론
간호연구
간호통계
논문세미나 Ⅰ
3
3
3
3
선택 NU1002
NU1003
NU0003
NU0005
NU0008
NU0009
NU0010
NU0011
NU0012
NU0013
NU0014
NU0015
NU0016
NU0017
NU0018
NU0019
NU0020
NU0021
NU0022
NU0023
NU0024
NU0025
논문세미나 Ⅱ(논문제출자)
연구세미나(논문대체자)
상급건강사정
간호지도자론
상급성인간호
상급아동간호
상급여성간호
상급정신건강간호
상급지역사회간호
상급간호관리 및 정책
상급노인간호
간호와 선교
임상생리학
중환자간호
건강관련이론
간호교육이론과 실제
상급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간호이슈 및 정책
재난간호
간호교육방법 및 평가
상급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심리사회적간호중재
P/F
P/F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과목개요
간호이론(Nursing Theories)
  1. 간호실무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간호이론의 체계적인 이해와 현대간호이론의 체계적 관찰을 위한 역사적, 철학적 배경을 고찰하고 각 이론들을 분석, 평가, 임상적용을 시도한다.
간호연구(Nursing Research)
  1.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연구보고서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간호연구와 관련 된 윤리적 쟁점들을 이해한다.
논문세미나 Ⅰ(Seminar for Dissertation Ⅰ) / 논문세미나 Ⅱ(Seminar for Dissertation Ⅱ)
  1. 간호연구논문의 주제와 개념을 선정하고 연구문제를 확정한 후, 연구 개념에 대한 국내외 연구동향을 분석하며, 간호교육, 연구, 실무영역에서 건강관리와 간호문제 해결에 공헌할 수 있는 연구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연구세미나(Seminar for Dissertation)
  1. 과학적인 간호연구과정을 이해하고 연구주제와 개념을 선정하여 연구과정의 논리적 절차 에 따라 연구를 계획, 수행한다.
상급건강사정(Advanced Health Assessment )
  1. 임상전문 간호사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써 History taking, 신체 검진, Lab 결과 해석들을 토의하고 실습한다.
간호지도자론(Nursing Leadership)
  1. 리더십에 관련된 제 이론과 연구를 고찰하고 간호실무, 간호교육, 간호연구의 각 분야에서 요구되는 한국적 리더십 모형을 개발한다.
간호통계(Statistics in Nursing)
  1. 추론통계 방법의 분석과정을 터득함으로써 간호과학의 실적인 연구목적과 변수의 성격에 따라 타당한 통계 방법을 적용한다.
상급성인간호(Advanced Adult Nursing)
  1. 성인의 건강증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혹은 전통적인 건강증진 방법을 파악하며 건강인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 성인에게 건강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간호중재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고, 건강증진 및 회복과 관련된 간호연구를 계획한다.
상급아동간호(Advanced Child Health Nursing)
  1. 아동 건강과 관련된 주요 간호개념 및 이론을 확인하고, 최근 간호 경향을 분석, 검토하여 실무현장에서 효율적인 아동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아동의 건강문제에 관한 방법론적 접근을 모색하며 아동간호 연구 및 이론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상급여성간호(Advanced Women's Nursing)
  1. 여성건강간호학 지식과 패미니즘을 바탕으로 무월경, 불임증, 태교, 생식기암, 갱년기관리, 월경통, 월경전증후군, 생명윤리, 모성애 드리고 역사적 흐름 속에서의 한국의 모성, 저출산, 청소년 임식, 고령임신 등을 토론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를 도출한다.
상급정신건강간호(Advanced Psychiatric & Mental Nursing)
  1. 정신건강간호에 지침이 되는 주요 개념을 탐색하여 최근 연구경향을 분석함으로써 간호실무와 연구의 적용방법을 분석 토의한다.
상급지역사회간호(Advanced Community Health Nursing)
  1.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과 원리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간호문제 및 쟁점들을 전반적으로 논의,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바람직한 지역사회의 건강을 증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상급간호관리 및 정책(Advanced Nursing Administration)
  1. 관리이론을 간호관리 실무에 적용하고 간호관리자의 역할수행에 요구되는 능력과 기술을 개발한다.
상급노인간호(Advanced Gerontological Nursing)
  1.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신체적, 심리사회적, 문화적, 영적으로 통합된 노인을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그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토의하고 모색한다.
간호와 선교(Nursing and Missions)
  1. 기독교 신앙과 간호학문의 통합을 위해 기독교적 세계관과 선교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입각하여 간호실무, 간호교육, 간호연구, 간호선교 분야의 실천에 대해 탐구한다.
임상생리학(Clinical Physiology)
  1. 임상간호현상과 관련이 깊은 병리·생리적 기전을 탐구함으로써 간호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능력을 향상 한다.
중환자간호(Care of Critically Ill Adult Patients)
  1. 중환자의 건강회복을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중환자 간호에서 요하는 환자 감시체계, 진단검사, 특수치료 및 간호중재 방안을 학습하고 실제에 적용한다.
건강관련이론(Health Related Theories)
  1. 건강과 관련된 인간의 행동, 지각 및 변화를 설명하는 타 학문 분야의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연구, 분석하며 간호이론, 실무 및 연구에의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간호교육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Nursing Education)
  1. 교수-학습과정의 이해와 교수설계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교육에서 교육과정 및 교수개발 원리를 탐구하고 교수공학적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간호교육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상급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Advanced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1. 본 교과는 보건프로그램의 이해를 바탕으로 보건프로그램 기획, 문제분석, 요구조사, 목표설정, 보건프로그램 설계, 보건프로그램 실행, 보건프로그램 평가이론, 보건프로그램 평가방법, 결과 보고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고 실제 보건의료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를 수행해보는 교과이다.
간호이슈 및 정책(Nursing Issues and Policies)
  1. 간호전문직의 특성과 현황, 당면한 이슈를 파악하고 과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재난간호(Disaster Nursing)
  1. 간호와 의사소통, 상담이론 및 기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간호실무의 전문분야별로 상담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또한 재난 및 위기상황에 대한 이해와 이를 중재하기 위한 상담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이를 기본으로 간호현장에서 재난 및 위기상담 사례적용을 경험함으로써 재난과 위기가 관련된 간호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상담능력을 높인다.
간호교육방법 및 평가(Nursing Educational Method and Evaluation)
  1. 교육기관이 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과제의 하나는 교육과정에 대한 교수-학습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타당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본 강좌를 간호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 전략과 교육공학의 적용, 학습자의 학습과정 및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학습지도의 교육공학적 전문성과 체계적인 학습평가 능력을 함양하며, 지식기반사회의 교수-학습패러다임에 적합한 간호교육 교수자의 교육실천력을 제고한다.
상급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Advanced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1. 본 교과는 보건의료현장에서 보건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 및 실무를 다루는 과목이다. 보건프로그램 문제분석, 요구조사, 목표설정, 설계, 실행, 평가를 단계별로 살펴 봄으로써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심리사회적간호중재(Seminar on Psycho-social Nursing Intervention)
  1. 스트레스 관련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 문제를 가진 대 상자를 위한 심리·사회적 간호중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 과목에서는 스트레스 관련 이론, 심리·사회적 간호중재 등을 다룬다.
>
^
TOP